인권침해의 사각지대… 정신질환자 인권침해 실태 폭로
정신병원에서 정신질환자들이 겪는 폭행과 욕설 등 인권침해의 구제가 어렵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국가인권위원회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정신보건시설에 접수된 진정 건수는 4,848건이며, 이 중 강제수용이 2,169건, 폭행 및 가혹행위가 697건, 폭언이 525건, 부당한 격리가 463건으로 나타났다.
해당 통계는 신고된 사례에 기반한 것으로, 신고되지 않은 사건까지 고려하면 실제 인권침해의 수치는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정신병원이 외부와의 소통을 차단하고 있어, 인권침해의 실태를 파악하기 어렵다. 격리 및 강박 관련 기록을 제출하더라도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다.
홍미선 경기도정신재활시설협회장은 “치료 목적으로 신체적 제한이 필요할 수 있지만, 의사의 지시 없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신병원 내 인권침해를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정신질환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투명한 시스템과 외부 감시가 필요할 것이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